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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시계획기술사 [도시계획기술사 관련자료] 도시첨단물류단지(2016년 110회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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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도시첨단물류단지

    1.도입 필요성
    -모바일 네트워크, TV 등의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한 물류 수요의 증가는 도시내 물류시설의 한계
    -기존의 유통 물류시설의 낙후로 인하여 혐오·기피시설로 낙인과 도심의 확장으로 인한 물류, 유통시설의 도심내의 입지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
    -현재 물류 시스템인 허브앤스포크 시스템은 도시내의 물류수요 처리에 불필요한 물류 비용을 소모
    -이러한 물류 처리에 문제점을 해결하고 도심지의 위치한 낙후된 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도심 첨단물류 단지의 도입 필요성이 
     대두됨

    2.도시 내 물류단지의 복합기능
    -일반물류터미널은 도시 규제로 물류 업종만을 설치를 허용하고 유통업무시설의 설치를 제한적 규제하고 있음
    -도시의 높은 지가로 인하여 물류단지는 비도시 지역 위주로 지정·개발
    -입지 규제 완화 등을 통해 도시물류 Complex 개발 유도.(단일부지에 물류+유통+첨단 산업 등 입체적 복합적 개발이 가능한 
     첨단- 복합형 도시첨단물류단지 제도를 도입, 도시첨단물류단지+주거단지를 복합 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)

    3.도시첨단물류단지의 역할
    1)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핵심시설을 공급
       -물류단지 내 유통시설, 업무, 첨단산업 등의 융복합형 시설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.
       -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전시·체험쇼핑 인프라, 공용·사무실·창고 사무실형 창고 등을 공급.

    2) 첨단물류장비, 물류정보화 인프라에 투자
       -도시첨담물류 단지의 개발이익을 활용하여 첨단물류·유통인프라 공동이용시스템 구축.
       -일정 성능 이상의 첨단설비 구축을 유도하여, 재고 관리비 및 상·하역 작업환경개선.
       -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SCM(Supply Chain Management)인프라 구축. ◦ 물류·유통·제조 연계형 비즈니스가 가능한 시스템      을 구축

    3) 혐오시설 탈피 및 지역 복지 활성화
       -물류 유통시설은 지역주민에게 소음, 환경 훼손등으로 정신적 고통이 주는 시설이 아닌 환영받는 시설로의 탈바꿈이 필요.
       -도시첨단물류단지 내의 주거시설의 설치로 인하여 종사자 및 지역 주민의 주거안정대책을 추구.
       -복지·문화·체육 시설을 조성하고 종사자 및 지역주민을 위한 임대주택·행복주택들 공급하는 방안을 모색.
       -건출물의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설계하여 도시재생을 추구하며, 친환경적인 설계를 통하여 환경적 훼손의 최소화 필요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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